728x90

Unity C# Script

Script의 역할

  • 스크립트가 컴포넌트로 종속된 게임 오브젝트에 주어지는 각종 명령 제어
  • 게임 내에 사용되는 여러 오브젝트들을 생성, 삭제 및 관리
  • 게임 전체 또는 일부를 관리하는 게임 내 시스템 구현

 

Script 생성

Project View > Create (+) > C# 선택하면 파일이 생성된다. 스크립트 파일 생성 시 이름을 설정하면, 설정한 이름대로 클래스가 생성되며 안의 코드를 바꾸고자 한다면 더블클릭을 한다. 

 

 

코드는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수정하며 기존적인 스크립트 구조는 상단 이름 공간에 Using 이 작성되어 있고, 아래 클래스 이름과 부모 클래스를 정의한다. 이후 클래스 내용은 중괄호 안쪽에 정의된다. 

클래스는 앞에서 본 Transform, Sprite Renderer와 같은 컴포넌트를 나타내는 단위이기도 하며 게임을 구동시키는 각종 기능을 작성하는 공간이다. 

 

위에 사용되는 MonoBehaviour라는 클래스는 유니티에서 미리 작성한 클래스로 using UnityEngine은 유니티 엔진 공간 안에 들어있는 모든 클래스를 사용하겠다는 의미이다.

작성 완료 후 유니티 에디터로 돌아오면 컴파일 과정을 거치게 되고 컴파일이 완료되었을 때, 스크립트에 오류가 발생하면 콘솔 뷰에 나오게 된다.

 

 

콘솔 뷰에 데이터 출력

Debug.Log(""); 를 사용하면 콘솔 뷰에 내용이 출력된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Hierarchy View에 스크립트가 들어가있어야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