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블록체인 데모

 

Tools - SuperDataScience

 

tools.superdatascience.com

 

Block

블록 번호, 논스, 데이터, 해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블록 자체이기 때문에 이전 해시는 없다. 블록의 원리를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를 입력했을 때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것은 유효한 해시가 없기 때문으로 이 블록을 채굴해보게 되면 논스와 해시가 업데이트되고, 블록 번호와 데이터는 그대로 이다. 

위에 보이는 선행 제로는 특정 대상을 통과했음을 나타낸다. 

 

Blockchain

5개의 블록이 있는 블록체인 예시가 있고 이전 블록의 해시를 나타내는 새로운 필드가 포함되어 있다. 모두 암호화되어 연결되어 있으며, 각 블록은 유효한 해시를 가지고 있다. 

4개의 선행 제로로 시작하며 이 블록체인을 공격해보겠다. 우선 데이터를 추가하고, 블록을 채굴하여 블록체인을 유효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블록 데이터를 변경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이전 해시는 변하지 않았지만 현재 블록의 해시가 변경되면서 뒤따르는 해시가 모두 변해버렸따. 이는 값을 입력하면 해시는 자동으로 재계산되어 이전 해시가 달라지며 링크가 깨지게 된다. 

결국에 이 블록과 다음 블록을 재채굴하면 빨간색으로 변하고 이 블록도 재채굴해야한다. 이러한 해시가 자동으로 재계산되는 특정한 구현 원리를 유념해야 한다. 

 

분산 P2P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피어로 분리하여 A,B,C로 모두 복사본이 있어 모두 같은 값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공격자가 값 하나를 변경했을 때, 다른 피어와 값이 달라지게 된다. 

 

즉 분산되어 있으면, 공격자는 전체를 재계산을 하고 업데이트 전 모든 블록을 동시에 공격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네트워크 피어가 많을 수록 공격이 어려워진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