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불변원장(immutable ledger)

 

블록체인의 블록은 연결되어 있고 이는 체인을 생성한다. 부동산 증서를 원장이 아닌 블록체인을 하게 된다면,  새로운 원장들을 블록으로 생성되고 블록 생성시에 트렌젝션이 발생하게 된다.

블록체인의 데이터를 변형을 하게 된다면, 특정 블록에 있는 데이터를 변형하게 된다면 해취의 값이 바뀌기 때문에 앞의 블록과 뒤의 블록이 연결되지 않기 때문에 체인이 연결되지 않게 된다.

이는 체인이 연결되어 있는 단일 블록의 경우보다 시간이 지날 수록 더더욱 데이터 변형이 어려워지며 그렇기 때문에 불변 원장을 지원하게 된다. 

 

위의 표는 영국의 매월 발생하는 부동산의 트렌젝션 수로 특정 금액 이상의 부동산 거래가 발생하는 것을 트렌젝션에 기록한다. 이를 블록체인으로 옮기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분산 P2P 네트워크 

이전 강의에서는 부동산 원장의 전통적인 원장에 블록체인으로 접근하는 접근법에 대해서 다루었다.

 

만일 블록체인이 악의적으로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고, 입력 오류로 발생한 오류로 암호화 링크가 끊기게 된다면, 어떻게 해결하는가?

바로 분산 P2P 네트워크로 해결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모든 컴퓨터와 연결할 수없지만, 여러 컴퓨터와 연결되어서 정부에서는 원장과 같은 블록체인을 분산하여 저장하며 관리하며, 분산된 컴퓨터끼리는 암호화키로 통신하며 하나의 컴퓨터에 블록이 추가된다면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컴퓨터에게 블록이 추가 된다.

이때 공격자가 특정 pc의 블록체인에 접근하여 성공적으로 블록을 변형하였지만 다른 여러 pc에서 해당 데이터의 값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동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의 불변성을 보장하게 된다.

 

공격자는 결과적으로 전체 피어를 공격하지 않으면 침입이 불가능하며, 여기서 추가적인 보안성을 띄게된다. 

특정 블록이 변형이 되어도 스스로 업데이트가 되며, 신뢰할 수 없는 프레임워크에서 신뢰를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여러 PC 간의 합의 프로토콜로 블록체인은 강화된다. 

+ Recent posts